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제는 중고차 구입 시 필수로 첨부되는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내용과 매입한 차량 상태가 달라 소비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보험사가 중고차를 구입한 소비자에게 보상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소비자가 중고차를 산 후 손상 경우가 많으므로, 국토 교통성 (이하 국토 교통성)이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중고차 딜러는 보험료와 진단 보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투옥되거나 최고 1 벌금이 부과됩니다.
국토 관리국장 리 태섭 씨는 "중고차 성능 검사 배상 책임 보험의 도입으로 투명한 중고차 시장의 형성과 소비자 보상의 단축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한편, 중고차 거래 업계는 표면적으로는 소비자를 보호하는 장치처럼 보이지만, 중고차 가격 상승과 시장의 축소에 대한 우려가 기존의 성능 검사에 추가되는 새로운 보험료입니다.
한편, 성능 검사 비용은 국산 차 15,000~30,000원, 수입차 100,000원이었습니다. 증가했습니다. 또한,000km 이상의 차량 및 중량화물 배상 책임 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며, 차량의 성능 및 상태 검사에 대한 손해는 상인 및 성능 검사관에 의해 공동으로 보상됩니다. 다른 불만 요인이 만료된 중고차의 배상 책임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중고차 거래 업계가 저항을 계속했기 때문에 국토부는 최근 지방 자치 단체와 업계 단체에 "배상 책임 보험료가 발생 중고차 판매 가격에 반영될 경우 비용을 청구합니다."
그 결과, 배상 책임 보험의 실시에 따른 비용의 증가는 상인의 부담이 소비자가 중고차를 사는 경우에만 중고차의 비용이 증가합니다.
무역 업계는 "배상 책임 보험에 대한 보험 회사의 보험 범위는 성능 검사 오류 때문입니다. 성능 및 검사 회사의 미세 누출을 체크 한 경우 보상에서 제외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주행 거리 20만 km 이내의 차량을 보상하는 시스템은 좋은 정책이며, 1년의 짧은 중고차에서도 AS 기간이 있지만, 성능 프리미엄을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불합리합니다. ""이 차는 전체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그것을 제외하는 것은 보험 회사의 이익입니다. "
한편 충북 무역 협회와 한국 자동차 무역 협회는 11일 서울 Y 섬나라위원회 앞에서 배상 책임 보험 제도의 폐지를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