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자동차 거래가 증가하고 있지만 중고차 구매 시에 제공되는 성능상태점검기록부 내용이 부실하고 점검내용과 실제 차의 상태가 달라 피해를 보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이 지난 2013년 1월 1일부터 2014년 12월 31일까지 집계한 ‘중고자동차 매매’ 관련 피해구제 접수 건수는 2013년 384건에서 2014년 459건으로 무려 19.5%가 증가했다. 피해 유형별로 보자면 중고차 성능점검 내용이 실제 차량 상태와 다르다는 불만이 전체 77.2%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구매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
1. 중고차매매 계약서는 반드시 ‘관인계약서’로 작성
중고차 딜러에 도시의 업계 단체 또는 회사의 직원이 발행 한 「직원 카드 "가 있는지 확인하고 도시산업 협회가 발행한 공식 계약을 기재합니다. 또한 이 공식 계약 상인의 이름 상인의 대표자 이름 및 직원의 사용권이 모두 같은 것을 신중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2. 자동차등록증과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
운영자 트랜잭션과 파티 트랜잭션에는 차이가 있지만, 파티 트랜잭션의 경우, 차량 등록 사이트의 시청에 방문하여 자동차의 등록을 표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판매자가 자동차의 소유자인지 아닌지, 자동차의 페널티를 지급하지 않기 위하여 압력이 걸려 있는지 또는 렌터카로 사용 중에 차에서 열리는 이른바 '재활 자동차'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체크됩니다.
3. 중고차 딜러가 약속한 특약사항을 모두 계약서에 명기
딜러와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계약 등은 구두로 약속되어야 하지 않지만 따라 그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계약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일부 딜러는 구두 계약의 유효성을 말했다. 계약에 그것을 지정하는 것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그것을 의심해야 합니다. 먼저 계약에 지정된 사항만 나중에 위반한 경우 환급 될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성능점검기록부, 카히스토리를 믿지 말고 눈으로 확인
전술 한 바와 같이, 중고차 손상의 종류에서 성능 확인 리코더와 실제 차량의 상태의 차이가 크다는 의견이 가장 불만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의 역사는 손해 보험 회사에 보고되지 않은 정보 나 포함되지 않은 정보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조 정보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들은 카히스토리 홈페이지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중고차를 사기 전에 시험 운전에서 확인하십시오. 몸의 구석 구석까지 보고, 만지고, 듣고 해야 합니다.
5. 시세보다 저렴한 차? 눈길도 주지 말 것
시장 가격보다 싸게 판매하는 이른바 '빼 구슬에 "중고차 딜러는 없습니다. 중고차 판매 사이트의 견적보다 싼 미끼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는 침수 차량 또는 우발적인 차량이 자주 사용되므로 손상을 피하고자 계약 할 때는 주의하십시오.
경제적으로 차량을 사는 좋은 방법이다. 중고차 시장은 유망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의 피해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매매하기 전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